스킵네비게이션

전공교과목소개

  • 산업안전문화 이해(Understanding industrial safety culture) <1-1-3-3>

    본 교과목은 산업안전 현장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보건을 확보하기 위해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상위 개념인 안전문화 도입이 대두, 안전문화의 역사와 개념, 미국, 영국 등 선진국과 국내의 안전문화 정착 사례, 안전문화 성과측정 지수 등에 대하여 이해의 폭을 넓이기 위해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안전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선행지표 등의 개발과 사업장 적용 및 계량안전에 관한 내용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 산업안전보건법 이해(Understanding the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Act) <1-1-3-3>

    본 교과목은 국내 산업안전보건법의 탄생 배경 및 변천 과정,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의 각 조에서 정한 주요한 내용으로 사업장에서 안전관리자로 선임될 경우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하여 강의한다. 주요 내용은 산업안전보건법의 목적과 정의, 국가의 책무, 사업주의 의무, 근로자의 의무, 사전안전성 심사에 관한 사항을 습득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안전보건조직, 안전과 보건에 관한 조치, 안전 보건교육, 도급작업, 작업환경측정, 근로자건강진단, 위험성 평가,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제출 제도 등 사전안전성 평가에 관한 사항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 안전보건경영관리(Safety and health management) <1-1-3-3>

    본 교과목은 산업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여러 관리기법 등을 학습한다. 사업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산업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메뉴얼을 작성기법과 ISO 기반 안전보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초이론을 습득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기업의 안전보건 시스템 구축으로 기업 신뢰도 향상 및 최고수준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관리에 목적

  • 위험물 관리론(Dangerous Article Management) <1-1-3-3>

    본 교과목은 위험물의 종류에 따른 취급상의 안전 확보 대책과 효율적인 사용 범위 등을 배우고 위험물의 화학 반응 원리 등을 학습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제1류 위험물의 화학적 특성, 제2류 위험물의 화학적 특성 등 위험물 저장시설과 취급소, 위험물의 저장 취급 기준, 운반과 이송기준, 위험물별 저장 취급요령 등을 다룬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위험물 관리론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1-1-3-3>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개념, 사회변화와 사회복지의 역사, 사회복지의 실천방법, 사회복지와 사회문제, 사회복지의 분야 등에 관한 이론을 개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 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 방법론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분야 그리고 사회복지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이며 복지행정공무원 시험 교과목이다. 아울러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기관 취업을 위한 전반적인 식견은 겸비하기 위한 필수 교과목임.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사회복지 전문지식의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를 습득하기 위한 과목으로 사회복지 전체 과정과 전문적 지식의 현황을 이해능력을 습득함.

  • ESG 안전보건경영시스템 (ESG Safety and Health System) <1-2-3-3>

    본 교과목은 자율적인 ESG 안전보건경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어 ESG 안전보건경영관리 방법론을 제공하고 산업현장에서 안전진단, 안전수준 평가, 사고조사 등의 수행 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분야를 학습하고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고 재해율 감소에 필요한 핵심요소를 습득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산업재해 감소와 기업 ESG 경영으로 건전한 직장 수호와 기업 이미지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 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 (Understanding the Severe Accident Punishment Act) <1-2-3-3>

    본 교과목은 사업 또는 사업장, 공중이용시설 및 공중교통수단을 운영하거나 인체에 해로운 원료나 제조물을 취급하면서 안전ㆍ보건 조치의무를 위반하여 인명피해를 발생하게 한 사업주, 경영책임자, 공무원 및 법인의 처벌 등을 이해함으로써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시민과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와 준수로 사업주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 재난 및 안전관리법(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Act) <1-2-3-3>

    본 교과목은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토를 보존하고 국민의 생명ㆍ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난 및 안전관리체제를 확립하고, 재난의 예방ㆍ대비ㆍ대응ㆍ복구와 안전을 위한 재난 및 안전관리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재난으로부터 국민안전과 사전대비, 대응전략을 위한 안전관리법 이해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 재난사회복지(Disaster Social Welfare) <1-2-3-3>

    본 교과목은 사회가 복잡해지고 과학의 발전으로 생활이 편리해진 만큼 사회는 그 위험 요소들이 크게 증가 하였다. 이에 대한 대비를 나름대로 하더라도 사회적 재난은 상시 발생하고 개인, 지역, 국가 차원에서 큰 피해를 초래하고 있다. 재난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 개인을 포함한 가족,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나타나고 있고 재난관리체계의 큰 틀 속에서 올바른 재난극복이 가능한 사회복지 구현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사후적 대응으로서의 사회복지를 넘어 재난의 전 발생주기에 사회복지의 원리를 적용해야만 재난관리체계의 큰 틀 속에서 올바른 재난극복이 가능하고 또한 사회복지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Social Welfare) <1-2-3-3>

    본 교과목은 현대의 각종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전문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역량을 배양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제개념들을 살펴보고, 지역사회복지 증진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들,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모델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 교과목으로 지역사회복지 관련 기관의 취업에 직접 관련이 있음.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전문능력의 심화를 위한 교과목으로 지역사회복지의 현황과 실무적 문제를 이해함

  • 안전보건체제인증(Safety and Health System Certification) <2-1-3-3>

    본 교과목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을 구축하고 심사하기 위한 심사원 과정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개요, 심사기준, 심사계획 수립 및 심사 실습을 통해 심사원 능력 배양하는 학습을 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심사원 자질함양 및 시스템 인증과 사후관리 능력을 배양하여 기업 신뢰도 및 이미지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 재난관리론(Disaster management theory) <2-1-3-3>

    본 교과목은 재난의 정의에 대한 여러가지 접근법에 대하여 배우고, 각종 사회적, 자연적, 인위적 비상 상황의 발생에 따른 대처를 위한 사회적, 경제적, 법적, 제도적 장치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재난관리의 기본개념을 익히고 재난으로 비상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 산업안전관리론(Industrial safety management theory <2-1-3-3>

    본 교과목은 산업안전의 기본 이론에 관한 내용으로 안전의 개념 및 역사, 안전 및 안전의 정의와 차이점, 위험관리의 정의 및 필요성, 하인리히 및 버드의 재해발생이론, 사고예방이론, 재해조사 및 예방대책, 안전조직, 안전점검 및 안전진단 방법, 안전검사, 무재해운동의 이론 및 실천기법, 보호구, 산업안전표지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산업안전 관리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산업안전 분야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근골격계질환예방관리(Prevention and management of musculoskeletal diseases)<2-1-3-3>

    본 교과목은 근골격계질환 발생 또는 우려 사업장, 근골격계질환 다발 업종 또는 유해위험작업 보유 사업장에 대한 유해위험요인 제거 및 개선 대책을 제시함으로써 사업장의 근원적인 예방대책 수립을 지원하여 자율적인 예방 프로그램개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유해요인 파악 및 예방프로그램 개발능력과 운용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2-1-3-3>

    현대국가의 복지국가화 경향에 따른 복지행정의 이론 및 실무적 기초를 소개하고 복지행정 문제를 분석하며, 복지정책과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다룬다. 위의 교과목은 계속 들어가고 있는 사회복지수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각종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여 장차 사회복지직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활용하고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자 하는 수강생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된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시설 종사원, 사회복지시설운영,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 관련 직종의 진입과 자격증 취득의 필수 교과목임.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전문적 지식 및 실무적 기초를 습득함. 사회복지 전문성 증진을 위한 기본적 소양을 육성함

  • 산업안전교육론(Theory of Safety Education) <2-2-3-3>

    본 교과목은 안전교육훈련, 안전교육 계획과 교육내용, 훈련 기법, 강의계획과 실시, 법률상의 안전교육, 교육훈련의 평가, 중요 교육기법 해설, 안전교육 각론, 안전작업지도 요령, 위험예지 훈련, 작업표준, 안전순찰과 제안, 안전의식 함양방법 등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안전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안전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산업위생학 개론(An Introduction to Industrial Hygiene) <2-2-3-3>

    본 교과목은 산업보건의 역사, 업무상 질병의 개념 및 관리, 산업보건통계, 화학물질 등 유해요인 관리와 작업환경 측정, 인간공학적 작업관리, 건강관리 및 증진, 직무스트레스 예방 등 산업보건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근로자들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며, 유해요인으로부터 질병을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이론과 공학적인 관리대책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 산업재해방지론(Theory of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본 교과목은 재해방지의 기본이념, 재해발생 모형, 재해의 비용인자, 재해의 원인 분석과 대책수립기법 등을 학습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사고방지의 원리, 시스템 안전, 사고분석, 교정행동의 적용, 안전에 대한 관심의 창출과 유지, 동기부여모델, 안전훈련, 감독에 대한 법칙, 법과 안전전문가, 보험회사의 역할, 위험관리 요령 등을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산업재해방지에 기본 원리 및 이론을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기계안전관리론(Machine safety management theory) <2-2-3-3>

    기계부분에 작용하는 응력상태, 형상, 재료와 제작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축계기계 부분, 운동조정기계요소, 전동기계요소, 등 기계와 구조물의 안전과 관련된 인간공학의 기초 이론, 산업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분야를 발견하고 위험기계의 안전장치를 사용 등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기계안전관리론은 기계 및 장비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기계안전 관리의 원칙을 적용하여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예방 및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Theory) <2-2-3-3>

    사회보장론은 복지국가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적 장치라고 할 수 있는 사회보장에 관한 이해를 위한 과목이다. 사회보장의 개념과 유형, 기능과 원칙, 발전과정, 사회보장제도의 원리와 특성을 교육하게 된다. 아울러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를 중심으로 현황 및 주요 쟁점들을 살펴보고, 사회보장제도의 발전 방안과 전망에 대해 이해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사회보장론은 복지국가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적 장치라고 할 수 있는 사회보장에 관한 이해를 위한 과목이다. 사회보장의 개념과 유형, 기능과 원칙, 발전과정, 사회보장제도의 원리와 특성을 교육하게 된다. 아울러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를 중심으로 현황 및 주요 쟁점들을 살펴보고, 사회보장제도의 발전 방안과 전망에 대해 이해한다.

  • 안전성 평가( uation of Safety) <3-1-3-3>

    본 교과과정은 안전진단의 방법론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위험성의 정성적, 정량적 평가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하고, 각 분야별 안전성 평가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보건자료의 관리, 작성요령, 정보이용, 위험물질의 생성반응과 저장설비, 저장 탱크의 종류, 대기중의 유해물질, 유해물질의 확산, 유해물질의 관리, 사업장의 부식과 방식, 전기 화학의 기초, 부식에 영향을 주는 인자, 부식의 특징, 안전성 평가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과정은 안전성 평가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건설안전관리론 (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Theory) <3-1-3-3>

    본 교과과정은 재료의 강도와 노화, 화재폭발, 폭발한계, 연소속도, 화재전파속도, 안전성, 기폭특성, 고분자 재료의 연소실험, 위험물의 평가, 증기 폭발 위험성 평가방법 등을 배워 실제 대응능력을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폭발위험성의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시스템 안전공학과 관련된 실험법 등을 학습한다.

  • 인간공학개론(Introduction to ergonomics) <3-1-3-3>

    본 교과목은 인간이 사용하는 기구와 환경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인간적 요소를 고려하여 인간-기계통합 시스템을 최적으로 설계하고 최대의 안전과 효율 그리고 최고의 안락함을 모색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실습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인간공학의 소개, 인간공학 연구의 방법론, 정보의 수용과 처리과정, 감각의 심리학적 측정, 시각정보의 표시, 청각정보의 수용, 기타 신체감각, 언어전달, 인체 특성, 인체측정, 입력장치 등을 다룬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인간공학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능력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전기안전관리(Electrical Safety management) <3-1-3-3>

    이론 확립을 위한 전기안전으로써 누전전류의 측정, 인체의 등가회로, 정전기전압과 피뢰침의 설치요령 등 산업안전관리에서 필수인 실기실력을 구체적으로 배양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전기 이론, 전기 감전의 예방, 뇌방전 현상의 특징 및 개요 및 전기설비 관계, 정전기 이론 및 안전, 전기 설비의 방폭구조 개요, 전기화재의 특성 및 예방법, 작업일정 관리 및, 산업안전 보건 관계법규 등을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과정은 전기안전관 관련된 실험 및 실습법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Theories) <3-1-3-3>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 실천대상 가운데 개인, 집단,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가치, 기초 지식, 사회복지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면접, 사회복지 실천과정, 실천 대상에 따른 기초적 개입 기술과 기법, 기록 등을 검토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 자격증 필수 교과목으로 사회복지기관 취업 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과목임.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술습득을 근거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의 실무적 추진을 교육함.

  • 화공안전 관리(Chemical safety management) <3-2-3-3>

    본 교과목은 화공제품 취급 시의 유의점, 기기의 올바른 작동법 및 안전관리 규정에 대한기술을 습득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화학공업과 안전, 위험물의 분류와 취급, 측정방법, 작업환경관리 및 직업병 예방, 재해사례연구, 화공 안전관리, 및 작업 환경, 건설 안전, 보호 장구 등을 다룬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을 통해 화공안전관리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시스템안전관리(System Safety Engineering) <3-2-3-3>

    본 교과목은 안전과 관련된 상위범위 내에서 안전의 적정 정도 및 시스템적 위험의 명확화, 시스템으로서의 안전관리, 안전위원회와 안전모임, 위험경영관리의 순서, 위험경영관리 프로그램의 초점, 효율적인 손실제어경영의 방법, 산업재해 구분, 산업재해율, 안전관리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효율적인 경영의 방법으로, 산업재해를 구분, 안전관리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관리능력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설비관리(Facility Management) <3-2-3-3>

    본 교과목은 기업이 사용하는 설비 취득 또는 건설의 플래닝·레이아웃 단계를 거쳐 건설·설치·운전으로 어떻게 기업 생산에 기여하는지 알아본다. 또한 설비관리를 생산으로부터 최대의 가치를 획득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전략, 과정 및 의식적 행동으로서 수익 중심의 설비자산 관리활동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설비 관리의 개념 및 의의를 바탕으로 보전도 측정, 설비고장의 원인과 해석, 보전개념의 정립 및 보전과제분석과 관리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산업공학개론(Introduction to Industrial Psychology) <3-2-3-3>

    본 교과목은 전통적인 산업시스템공학의 기본개념과 세부적으로 산업공학의 발전과정, 생산공학, 제품설계, 설비입지, 배치 등의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을 습득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효율적 문제해결방안 확립에 필요한 지식 배양에 목적을 둔다.

  • 청소년복지론(Theory of youth welfare) <3-2-3-3>

    본 교과목은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정책과 제도의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울러 청소년 사회복지서비스, 청소년복지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살펴보고 이해하여 청소년 복지분야 대안제시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함.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사회복지분야 진출 분야 외연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음. 최근 청소년복지 기관의 확대로 인하여 취업 및 진출의 기회가 증대됨.

  • 산업 중독학(Industrial Toxication) <4-1-3-3>

    본 교과목은 직업병의 개요와 유해가스, 증기, 유기용제, 중금속의 중독 등에 대해 학습한다. 세부 내용으로 화학물질의 확인, 폭로농도의 기준, 우리나라의 허용농도, 서한도(TLV), 허용농도, 독일연방의 최대 허용농도, 영국의 폭로 기준, 일본의 관리농도, 발암물질의 분류, 생물학적 허용한계(BLV), 생물학적 폭로지수(BEI), 생물학적 감내치(BAT), 그 밖의 나라에서의 생물학적 폭로한계(BEL), 유해물질의 단위표시와 단위의 환산 방법 등을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각종 직업병의 종류와 산업현장에서의 중독에 대한 기본 원리 및 이론을 설명할 수 있도롣 실무능력배양에 목적을 둔다.

  • 산업안전과 캡스톤디자인(Industrial Safety and Cap Design) <4-1-3-3>

    캡스톤디자인은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특정 과업을 설계하고 제작한다.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산업안전방재전공 영역에서 습득한 전문지식을 취업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기획, 설계, 적용해보는 교과목으로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고 스스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여 기획, 자료수집, 분석, 종합하여 해결하는 전 과정을 포함한다. 학생들은 이 교과목을 통하여 전공분야의 취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적용력과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음.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산업안전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함.

  • 노인복지론(Elderly Welfare Theory) <4-1-3-3>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학, 노년학, 사회학, 노인심리학, 노인교육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로부터 현대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를 찾아 규명하고 앞으로 고령사회에 대비해 필요한 노인복지서비스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회복지현장에서 노인을 클라이언트로 하는 제반 내용을 이해하고 숙지하여 행동하는 전문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가로서 실무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 교과목으로 지역사회복지 관련 기관의 취업에 직접 관련이 있다. 특히 노인관련 복지기관(요양원, 노인종합복지관) 취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과목임.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전문적 분야에 대한 교육으로 최근 고령화에 의한 노인복지 분야의 현황과 문제점, 대안 제시에 관한 전문능력을 습득함.

  • 산업재해방지론(Industrial Disaster Prevention) <4-2-3-3>

    본 교과목은 산업재해의 발생, 분석, 대책수립의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산업재해는 얼마든지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을 숙지한다. 아울러 재해방지의 기본이념, 재해발생 모형, 재해의 비용인자, 재해의 원인분석과 대책수립기법 등을 학습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사고방지의 원리, 시스템 안전, 사고분석, 교정행동의 적용, 안전에 대한 관심의 창출과 유지, 동기부여모델, 안전훈련, 감독에 대한 법칙, 법과 안전전문가, 보험회사의 역할, 위험관리, 경험적 요율, 산업안전의 배경, 기계장치 보호원리, 개인 보호 장비 등을 학습한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산업재해방지에 기본 원리 및 이론을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에 목적을 둔다.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Ethics and Philosophy in social welfare) <4-2-3-3>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직으로서 지녀야 할 윤리와 배경철학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올바른 실천윤리를 함양하고, 나아가 사회복지학 및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토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하여 중요시되는 과목이다.

  • 전공능력과의 연계성

    상기 교과목은 사회복지윤리에 대한 기원과 기초이론, 주요 철학적 내용에 대한 이해를 근거로 사회복지 직업윤리 능력의 기초를 고양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