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전공교과목 소개

전공기초

  •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1-1-1

    사회복지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개념과 역사, 사회복지 철학과 이념, 사회복지이론, 사회복지윤리, 사회복지실천유형 영역을 역량을 함양한다.

  •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1-1-2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실제로 일을 할 때 필요한 기술과 기법을 배우고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클라이언트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서비스제공시 필요한 기술과 기법을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다. 주요내용은 사회복지의 이해, 대상인원과 인적자원개발, 상담기술, 사회복지실천과 윤리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천역량을 기른다.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theory)1-1-3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회복지관련 정책의 이해와 사회복지 현장에서 적용할 방법을 학습하고 그 능력을 함양한다.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정책의 이해, 사회복지서비스의 법적 분석, 사회복지정책의 평가,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 선진국 동향분석을 할 수 있다.

  • 노인복지론(The theory of welfare for the elderly) 1-1-4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의 복지 증진과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노인복지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노인의 복지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노인복지 서비스 및 노인정책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은인 노인이론, 노인복지문제와 해결방안, 노인정책, 노인복지실천을 학습하고 역량을 강화한다.

  • 컴퓨터활용(Theory of information utilization education) 1-1-5

    사회복지 분야에서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및 정보 활용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정보의 수집, 분석, 해석 방법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기술을 다루며 정보통신기술(ICT)의 활용 및 윤리적 고려 사항을 포함한다. 주요 내용은 정보의 수집 및 분석 방법, 데이터 관리와 활용,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을 학습한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1-2-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과 그 영향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인간에 대한 이해능력을 함양한다. 주요내용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관련 이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평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분야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ocial Welfare Practice Technology) 1-2-2

    사회복지사가 실제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 사회복지서비스 실천에 필요한 기술과 기법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 서비스, 문제해결 기술, 대인관계 기술, 인적자원개발 기술, 프로그램평가 기술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론(The theory of community welfare) 1-2-3

    지역사회에서의 사회복지실천과정,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에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학습하고 능력을 함양한다. 주요 내용은 지역사회복지 이론, 지역사회복지 실천 과정, 지역사회의 문제점과 대응,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향을 학습하여 역량을 강화한다.

  • 건강가정론(Healthy Family Theory)1-2-4

    가정의 건강과 안정성을 증진하고 가정 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함으로 가족의 복지와 웰빙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기 한다, 가정의 건강한 기능과 안정성을 지원하는 이론과 실천 기법으로 가정의 역할과 기능, 가족 문제 및 갈등 해결, 사회적 변화와 가정을 학습한다.

  • 파워포인트활용(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Media)1-2-5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기술이 미디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최신 미디어 기술과 플랫폼의 활용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술적 발전과 미디어 환경의 융합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은 4차 산업혁명 개요, 기술과 미디어의 융합, 실습과 사례 연구이다.

전공 핵심

  •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Survey Theory) 2-1-1

    사회복지사가 실제 현장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조사 기법 및 분석 방법을 함양한다. 주요 내용은 사회조사 개념과 분류/사회복지조사 기법, 사회복지 조사분석 방법, 사회복지조사의 윤리와 보고서 작성,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조사 및 분석실습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행정론(Theory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2-1-2

    사회복지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파악하며, 사회복지행정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의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특수성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다.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서비스의 계획과 개발, 사회복지행정과 법제도, 사회복지행정과 정보화, 사회복지기관의 조직와 운영을 익힌다.

  • 사회윤리와 철학(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2-1-3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윤리적 사고와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강화시키며, 사회복지실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대처 능력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와 철학을 기반으로 윤리적인 판단과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윤리적 의사결정, 사회복지실천과 윤리, 철학적 사고와 사회복지실천 능력을 햠양한다.

  •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theory) 2-1-4

    가족의 역할, 가족 내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족복지서비스, 가족 정책 등에 대해 능력을 함양한다.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론과 실제, 가족복지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이해한다. 주요 내용 가족 이론, 가족문제와 해결방안, 가족정책, 가족복지실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SNS의 원리와기법(Internet resource theory) 2-1-5

    인터넷상의 정보 자원을 효과적으로 검색하고 활용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인터넷 자원을 효과적으로 검색하고 평가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내용 정보 검색 전략, 디지털 정보 리터러시, 정보 관리와 활용 능력을 강화한다.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Social Welfare Legislation and Practice) 2-2-1

    사회복지 분야에서 법제와 실천의 이해와 적용에 대한 교육을 목적으로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법적 지식과 실무 경험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복지의 법적인 문제를 다룰 때 적절한 대응과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요 내용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제와 관련된 법규 및 사례, 사회복지실천 이론을 다룬다.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field training) 2-2-2

    사회복지에서의 업무와 서비스 제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사회복지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파악하며, 사회복지행정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복지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인 전략과 방법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주요 내용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역할, 사회복지기관의 조직과 운영, 사회복지서비스의 계획, 사회복지행정과 법제도를 이해하고 임상실천을 능력을 함양한다.

  • 자원봉사론(The theory of volunteerism) 2-2-3

    자원봉사의 개념, 역사, 이론, 실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교과. 이 과목은 자원봉사의 중요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기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학습하며, 자원봉사자와 수혜자 간의 관계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회복지개념과 역사, 사회복지 철학과 이념, 사회복지이론, 사회복지윤리, 사회복지실천유형 영역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론(The theory of welfare for the disabled) 2-2-4

    장애인의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이론과 실천적 접근을 이해하고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이를 기본으로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장애인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주요 내용은 장애인의 발달 및 특성, 장애인 복지 정책 및 법률, 복지 서비스와 프로그램, 사회적 통합과 접근성을 학습한다.

  • 청소년복지론(The theory of youth welfare) 2-2-5

    청소년기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복지 이론과 정책을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방법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 청소년 발달 이해, 청소년 복지 정책과 법률 ,복지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하여 역량을 강화한다.

전공심화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3-1-1

    양질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주요 내용은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획과 설계, 홍보, 실행, 평가에 대한 활동, 기획과 설계. 홍보, 실행, 평가 등 일련의 프로그램 개발 절차, 세부 전략과 프로그램 개발 스킬 등을 학습한다

  • 평생교육론(The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3-1-2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기반으로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유형, 평생교육의 현황,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 동향, 평생교육의 과제 및 방향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노인교육론(The Theory Of Education For the Elderly) 3-1-3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이해, 노인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 노인과 노화의 의미, 노인의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특성, 노인교육의 모형, 국내외의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형태 및 사례, 노인 정책 및 노인교육에 대한 방향과 과제를 학습한다. 주요 내용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이해, 노인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 노인과 노화의 의미, 노인의 생물학적·사회적·심리적 특성, 노인교육의 모형, 국내외의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형태 및 사례, 노인 정책 및 노인교육에 대한 방향과 과제를 학습한다.

  • 평생교육방법론(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 3-1-4

    평생교육의 성공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이론적 모델과 실천적 전략,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교수법과 학습기법, 멀티미디어 교수매체 활용법, 평생교육 평가기법, 평생교육자로서의 성공적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다양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기반으로 주요 내용은 형식적 교육 분야뿐 아니라, 직장에서 또 다양한 조직·기관 및 비형식적 상황에서 진행되는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법론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학습한다.

  • 평생교육경영론(Theory Of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3-1-5

    생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적 향상과 수월성을 추구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기본이념과 평생교육의 원리를 토대로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평생교육경영과 관련된 총론과 리더십 일반의 문제, 프로그램관리에서 기관 운영, 마케팅 및 기관 평가를 학습한다.

  • 평생교육실습(Lifelong Education Practice) 3-2-1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고 학습자 관리를 하며, 기타 각종 파생되는 행정사무업무를 수행해 봄으로써 현장에서의 경험학습을 통해 예비 평생교육사로서의 실천 역량과 현장 이해력의 역량을 함양한다. 실습세미나를 통해 실습에 대한 기본자세를 습득하고, 교수와 학생간 피드백을 통해 학습의 질을 높인다. 평생교육현장 업무인 프로그램 기획, 개발, 실행, 평가 실습, 홍보 및 수강신청, 학습자 출결관리, 학습자 상담 및 안내, 강의실 관리 및 수업준비를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실습 및 사무행정 보조, 업무일지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그에 따른 올바른 태도를 함양한다.

  •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3-2-2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상담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이 과정은 심리적 평가, 상담 기법, 치료적 관계 구축 등 상담의 기본 원리와 실무 기술을 다루어, 학생들이 효과적인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은 정신분석 상담, 분석심리치료, 심리치료, 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 인간중심 상담, 합리적 정서치료, 단기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대상관계상담, 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 교육복지론(Theory Of Educational Welfare) 3-2-3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교육이 불평등 심화에 기여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사회의 교육 불평등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교육복지의 필요성과 실천방안을 연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교육복지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에서 교육복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기법과 전략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육과 복지의 개념과 역사, 교육의 기능과 역할, 교육과 사회적 불평등. 교육과 경제와 교육, 교육정책과 교육제도, 교육복지 실천과제에 대한 역량을 함양한다.

  •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3-2-4

    성인 학습자들의 직무 역량과 개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학습 및 상담 기법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성인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학습과 개인적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성인 학습 이론, 맞춤형 학습 전략, 상담 기법, 동기 부여 및 지원에 대한 능력을 함양한다.

  •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3-2-5

    교육사회학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문제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교육체제와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현상과 관계를 탐구한다. 또한 이런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어떤 가능성과 한계를 가지는가를 비판적으로 규명한다. 교육사회학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문제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교육체제와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현상과 관계를 학습한다.

전공응용

  • 시회복지와디자인캡스톤(Social Welfare Capstone Design) 4-1-1

    사회복지 이론과 실무를 통합하여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창의적 접근과 협업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역량을 배양으로 사회복지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주요 내용은 프로젝트 기획 및 설계, 프로젝트 실행, 실무 경험 통합으로 구성됨

  • 스마트폰활용법(principles and techniques of communication) 4-1-2

    효과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다양한 소통 방식의 필요성과 실무 적용성 강화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 및 동료와의 효과적인 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갈등관리 및 문제해결역량을 강화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내용은 대인 커뮤니케이션, 집단 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 의사소통, 갈등 관리 및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정보의 이해(Social Welfare and AI Ethics) 4-2-2

    인터넷 정보의 방대함 속에서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신뢰성 및 타당성 평가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상의 정보 자원을 효과적으로 검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정보 검색 기법, 정보 신뢰성 평가, 정보 관리와 활용능력을 함양하고 배양한다.